본문 바로가기
주가 전망

대한전선 주가 전망- 주식 너 어디까지 올라갈래?

by 이것저것척척박사 2021. 6. 7.

요즘 대한전선 주가가 난리다. 작년 최저가 대비 거의 10배 정도 올랐다. 왜 이렇게 올랐는지, 그리고 앞으로는 어떻게 될 것인지 향후 주가 전망을 해 보록 하겠다

  1. 대한전선 설명
  2. 대한전선 실적
  3. 대한전선 이전 차트
  4. 대한전선 주가 컨센서스
  5. 대한전선 주가 전망

 

 

대한전선 설명

대한전선 역사

대한전선은 1941년 광복 전에 시작한 아주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회사다. 처음 조선전선으로 시작해서 1955년에 대한전선주식회사로 설립된 국내 최초의 전선회사다. 1964년에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전선류에 대한 한국 공업 표준규격 일명  KS 허가를 얻었다. 1967년 구로에 전선공장을 만들고, 이후에는 냉장고, 에어컨, tv 같은 가전도 생산을 하였다. 안 만드는 전선이 없을 만큼 모든 전선을 만들고 있다. 

 

현재 주요 산업은 각종 전선전람, 일반 전기기기, 철재 철선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으며, 비철금속의 제련, 비철금속제품의 제조 가공하는 사업이 있다. 주요 제품 구성 비율은 전력인 절연선이 32%, 나선 및 권선이 37% 정도 된다 

 

20년 현재 총 자산은 1조 1994억, 자본금은 4282억 원 연간 매출은 1조 5900억 정도 되고 본사는 안양시 동안구에 있다. 

 

대한전선

전선 산업의 성장성

전선 산업은 전력,건설, 통신 등에 사용되어 국가 기번 산업에 속한다. 경제성장률, 경기동향 등에 직간접적 영향을 받고 있는데 현재 코로나로 인해 좀 떨어졌다가 수요가 좀 떨어졌다가,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특별히 선진국의 노후화된 전력의 교체 수요가 있고, 개발 도상국에서의 전력 수요 증가로 인하여 인프라에 대한 확대가 계속되고 있어,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셰계 전력 시장규모

위 표를 보더라도 매년 큰폭은 아니더라도 조금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향후 전망이 나쁘지 않다. 

 

 

 

주요 제품 현황

주요제품 현황

표에서 보면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전력 및 절연선과 나선 및 권선이 매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주주현황

호반그룹이 대한전선을 지난 3월에 우선 협상자로 선정된 이후에 최근 인수 절차를 마쳤다고 발표했다. 최종 변동일은 5/18일로 되어있다. 건설업이 주인 호반 산업에 인수가 되어 시너지 효과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이 된다. 이에 따른 대한전선 주가 변동 또한 예상이 되었던 일이다

 

 

 

대한전선 실적

대차대조표

매출액은 19년대비 20년에 소폭 상승하였고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하였다. 현재 주가 상승에 기반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주가에 흑자전환의 힘은 무시 못한다. 보통 흑전 공시 뜨는 순간 주가는 슈팅이 나오기도 한다. 

 

대한전선

 

대한전선 이전 차트

대한전선 현재가
대한전선 일봉/주봉

대한전선 주가가 슈팅이 나왔다. 10거래일 연속 상상이 나왔고 최근 이주 동안에 큰 폭의 상승이 나왔다. 하루 거래액도 거의 1조에 육박할 정도로 큰 거래가 터지고 있다. 이런 주가는 시총이 적은 종목에서 많이 나오는 현상인데 요즘 시총 큰 종목에서도 왕왕 나온다 

 

투자자

투자자는 최근 3주 동안 외국인가 개인이 번갈아가면서 사고 파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한 주체가 계속 매집을 하기보다는 외국인과 개인이 주고받으면서 주가를 올리고 있는 모습이다. 특별히 상승의 주체가 있다고 보이지는 않는다.

 

하지만 너무 많이 올라서 대한전선 주가에 대해 누구나 관심을 가지게 되는 뜨거운 종목이 되었고. 거래대금도 어마어마하게 터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상승이 비정상 적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을 할 수 없을 것이다. 

 

 

 

대한전선 주가 컨센서스

대한전선을 커버하는 증권사가 없는 듯하다. 목표 주가나 적정주가를 찾기 힘들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여러 운용사에서 대한전선을 보유중으로 투자에 무리 없는 회사라고 보인다.

대한전선 주가 전망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회사이고, 현재 코로나 이후 경기 회복에 따른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것은 예상 가능하다. 그로 인해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 특별히 코스피 200 편입 가능성과 호반그룹 인수에 의한 호재로 인해 지속 상승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대한전선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오른 면이 있다. 주가라는 것이 오르면 내리기도 하고 급등이 있으면 급락이 있는 법이다. 현재 급등으로 인하여 향후 언제 급락할지 모르는 상황이 됐다. 내일 하한가가 된다고 이상할게 전혀 없는 주식이 되어버렸다. 따라서 투자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예상이 된다. 

 

단기적으로는 투자 주의가 필요하다. 장기적으로는 이런 제조업에 장기 투자할 필요가 있을까 의문이 든다. 더 좋은 주식이 많이 있있어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한전선 주가에 관심을 가지기보다는 다른 좋은 종목들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이상으로 대한전선 주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댓글